학사행정관리자의 대학 교양교육과정 만족도 영향 요인 분석Analyses on Satisfaction of General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Administrative Staff
- Other Titles
- Analyses on Satisfaction of General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Administrative Staff
- Authors
- 신원석; 박인우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학사행정관리자; 교양교육; 교양교육과정 만족도; administrative staff; liberal education; satisfaction of liberal education; administrative staff; liberal education; satisfaction of liberal education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4, no.4, pp.817 - 83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817
- End Page
- 83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91
- DOI
- 10.17927/tkjems.2012.24.4.817
- ISSN
- 1598-5903
- Abstract
- 대학의 교양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은 교양교육에 관해 주로 거시적으로 접근해왔다. 실제 대학에서 교양교육을 운영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사행정관리자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4년제 대학에서 학사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학사행정관지라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기술통계량과 상관분석 등을 통해 문항 및 요인에서 나타나는 학사행정관리자들의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양교육과정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한 회귀분석의 결과, 강좌구성, 지원시설, 대학평가, 학생배경, 강좌운영방식이 교양교육과정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 분석을 통해 나타난 대학 내에서 학사행정관리자들의 교양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관심과 그들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학사행정관리자들의 교양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권한과 전문성의 부여 및 교육과정운영시스템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