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교육 현황과 그 발전 방향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강의를 중심으로-The Status and Developmental direction of Writing Education on College: Focused on lecture of Korea University <Thinking and Expression>
- Other Titles
- The Status and Developmental direction of Writing Education on College: Focused on lecture of Korea University <Thinking and Expression>
- Authors
- 권혁명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 Keywords
- Writing lecture; Writing textbook; Correction; 대학 글쓰기; 글쓰기 교재; 글쓰기 교육; 첨삭; Writing lecture; Writing textbook; Correction
- Citation
- Journal of korean Culture, v.20, pp.149 - 170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Journal of korean Culture
- Volume
- 20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7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13
- ISSN
- 1976-0744
- Abstract
- 본고는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과목을 중심으로 대학 글쓰기 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대학 글쓰기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대학 글쓰기 교과목인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의 과목 운용 현황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재, 강의, 학생지도와 관련된 세 가지 측면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첫째 교재와 관련해서는 글쓰기 교재는 시의성을 고려하여 읽기 지문이나 쓰기 과제, 토론 과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하였고, 둘째 강의와 관련해서는 강의의 균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강사들의 전공 위주의 강의 내용을 지양하고 교재에 수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본래의 과목 취지와 목표에 맞게끔 강의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점을, 셋째 첨삭과 관련해서는 첨삭에 소요되는 물리적인 시간을 고려하여 첨삭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연구원을 두는 방향으로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