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러의『인간의 미적 교육을 위한 편지 』 가 함의하는 미적 교육의 목적 연구A study on the purpose of aesthetic education in Schiller's 『Letters Up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Man 』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urpose of aesthetic education in Schiller's 『Letters Up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Man 』
- Authors
- 이화식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Aesthetic Letters』; Schiller; aesthetic education; education purpose.; 『인간의 미적 교육을 위한 편지 』; 쉴러; 미적 교육; 교육 목적
- 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23, no.3, pp.385 - 40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미술교육논총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385
- End Page
- 40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41
- ISSN
- 1229-0440
- Abstract
- 본 연구는 쉴러의 미적 편지 에 나타난 미적 교육의 목적을 현대 우리 미술과 교육과정(2011년 개정)에 적용하여 교육적 함의를 찾아내는 연구이다. 미적 편지 에서전인적 인간상을 제시하고 미적 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였다. 그가 추구한 인간인 ‘이상적 인간상(der ideale Mensch)’, ‘전인적 인간(der ganze Mensch)’은 감성과 이성, 자연성과 문화성, 삶과 꼴이 모순 없이 통일[das Ganze der Menschheit]된 인간이며 ‘인간성의 이상(Humanitätsideal)’, ‘아름다운 성격(schöner Charakter)’을 가진 인간이다. 그의 이와 같은 미적 활동을 통한 인간 교육의 사상은 현재 우리 미적 교과인 미술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특히 “왜 미술 교육을 하는가?”라는 물음에 답을 제시해 준다. 미술 교육은 여러 가지 목적이 있다. 가령 창의성 계발이나 산업사회에 기여하는 측면, 개성의 신장, 자신의 정서 표현, 표현 능력의 계발, 사회나 문화를 이해하는 수단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인간 교육의 커다란 측면에서 본다면교육의 역할은 지적 교육과 정서 교육이 중요한 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미술교육의 역할도 인간 교육이 큰 축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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