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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 제도에 대한 정보접근성 영향요인 및 그 계층적 함의Determinants of accessibility to information about admissions officer system and their class-related implications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accessibility to information about admissions officer system and their class-related implications
Authors
황여정김경근
Issue Date
2012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입학사정관 제도; 정보접근성; 계층적 함의; accessibility to information; admissions officer system; class-related implications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8, no.3, pp.183 - 21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183
End Page
21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51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입학사정관 제도에 대한 정보접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 계층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이항 로짓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부모가 입학사정관 전형에 관해 알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는 학부모의 학력, 경제활동참가 여부 등 계층적 요인들과 자녀의 학업성취 및 사교육 참여 여부와 같은 교육적 경험이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자녀에 대한 기대교육수준, 교육적 관여, 학부모단체 활동, 학력 중시 성향, 교내 진학상담 참여 경험, 교외 진학지원 활동 참여 경험도 입학사정관 제도에 대한 정보접근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결과는 기존의 입시제도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던 학생들이 새로운 전형방식으로 간주되는 입학사정관 제도 아래에서도 여전히 유리한 입장에 놓여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 과거에 비해 훨씬 다변화되고 복잡해진 입시 환경에서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자녀교육에 보다 집중적인 관심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학부모들이 입시지도를 하는 데 훨씬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입학사정관 제도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계층 간 입시정보 접근성의 불평등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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