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구조방정식과 다중집단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정서지능의 효과성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숙영-
dc.date.accessioned2021-09-07T03:45:12Z-
dc.date.available2021-09-07T03:45:1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8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능력모형의 정서지능, 인지적 창의성, 변혁적 리더십, 학업성취 간의 상호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고, 다중집단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남자․여자 집단별로, 특목고․일반고 집단별로 경로계수의 차이 검정을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구조적 모형의 적합도과 경로계수를 검정하고, 총 효과, 간접효과, 직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정함으로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확인한다. 둘째, 남자․여자 개별 집단별로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를 검정한다. 셋째, 남자․여자 집단별로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의 차이 검정을 하여서, 성별로 정서지능의 효과성을 파악한다. 다섯째, 특목고․일반고 개별 집단별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를 검정한다. 여섯째, 특목고․일반고 집단별로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를 차이 검정을 하여서, 특목고 학생과 일반고 학생의 정서지능 예언능력을 파악한다. 연구대상은 일반고, 외국어고, 과학고 총 710이며 통계방법은 Structural Equation Model, Group Multiple Group Structural Equation Model이 사용되었다. 정서지능과 변혁적 리더십 검사도구의 타당도는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로 검정했다. 다중집단 구조방정식의 검사도구 타당도는 남자․여자 집단별로 일반고․외국어 집단별로 측정동일성을 검정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과 학업성취, 정서지능과 변혁적 리더십, 정서지능과 창의성, 창의성과 학업성취, 변혁적 리더십과 학업성취, 변혁적 리더십과 창의성 간의 경로계수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정서지능과 관련 변인들 간의 간접효과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조적 모형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변인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남자와 여자의 개별 경로계수를 보면, 정서지능에서 학업성취, 정서지능에서 변혁적 리더십, 창의성에서 학업성취, 변혁적 리더십에서 학업성취 간의 경로계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남자․여자 집단별 경로계수의 차이검정에서는 모든 경로계수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특목고․일반고의 개별 경로계수를 보면, 특목고는 정서지능에서 변혁적 리더십 간의 경로계수, 일반고는 모든 경로계수가 유의했다. 특목고․일반고 집단별 경로계수의 차이검정에서는 정서지능에서 변혁적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력만 특목고가 더 강력하게 영향을 주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구조방정식과 다중집단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정서지능의 효과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effectiveness on Emotional Intelligence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Multiple-Group-Structural Equation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숙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18, no.1, pp.189 - 227-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89-
dc.citation.endPage22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678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지능-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성-
dc.subject.keywordAuthor변혁적 리더십-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
dc.subject.keywordAuthor구조방정식-
dc.subject.keywordAuthor다중집단 구조방정식-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ity-
dc.subject.keywordAuthortransformational leadership-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Equatio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Multiple Group Structural Equation Mode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