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승용차의 파워트레인 마운트 Stop&Go 성능 적용을 위한 의사결정모델Decision Making Model for Powertrain Mount-Stop&Go Performance in a compact mobile
- Other Titles
- Decision Making Model for Powertrain Mount-Stop&Go Performance in a compact mobile
- Authors
- 유정우; 엄인섭; 이홍철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Powertrain mount; Stop& Go performance; Rubber stiffness; 6DOF(degree of freedom) simulation; Taguchi method; AHP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3, no.3, pp.967 - 97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3
- Start Page
- 967
- End Page
- 97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09
- ISSN
- 1975-4701
- Abstract
- 본 논문은 자동차 환경규제에 따른 CO2 감소 및 연비향상을 위하여 Stop&Go 기능을 적용한 소형 승용차에 대한 파워트레인 마운트 (Powertrain Mount) 의 진동 소음 최적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A" 차량에 적용중인 파워트레인 마운트 시스템을 분석한 후 다구찌 기법을 활용하여 파워트레인 마운트에 적용된 고무 동특성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제시하였고, 고무의 동특성 변수에 의해 만들어진 테스트 제품을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적용하여 Stop&Go 기능에 적합한 진동 소음의 최적화 정도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파워트레인 마운트의 초기 디자인 검증에 적용함으로써, 파워트레인 마운트의 고무 동특성에 대한 엔지니어링 노하우 (Engineering Know-How) 없이도 엔진의 움직임으로 야기되는 진동 소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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