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교육수준의 영향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자형-
dc.contributor.author김경근-
dc.date.accessioned2021-09-07T03:58:16Z-
dc.date.available2021-09-07T03:58:1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34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7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육수준을 중심으로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관계가 세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종합사회조사(KGSS) 2010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육수준이 다문화 수용성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렇지만 교육수준은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과 위협의식을 뚜렷하게 감소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는 다문화 수용성에 강력한 정적 효과를 발휘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전체적으로는 교육수준이 높아지면 다문화 수용성도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세대별 집단 비교분석 결과는 전체적으로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교육수준의 효과가 젊은 세대에 비해 나이가 많은 세대에서 훨씬 약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수준의 상승 그 자체만으로는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담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교교육이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학생들의 시민의식 함양에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은 연령집단에 대해서는 평생교육 차원에서 다문화 시민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유추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회학회-
dc.title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교육수준의 영향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Korean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Focusing on the effect of educational attain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경근-
dc.identifier.doi10.32465/ksocio.2012.22.3.0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사회학연구, v.22, no.3, pp.163 - 192-
dc.relation.isPartOf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63-
dc.citation.endPage19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9852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수용성-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수준-
dc.subject.keywordAuthor구조방정식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심리학적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시민교육-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accept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attainment-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equatio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socio-psychological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citizenship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