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생의 계획된 우연 기술 수준에 따른 진로포부와 직업탐색행동의 관계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현덕-
dc.contributor.author장선희-
dc.contributor.author정선화-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date.accessioned2021-09-07T03:58:50Z-
dc.date.available2021-09-07T03:58:5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6-14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진로 상담 분야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우연과 관련하여, 계획된 우연의 다섯 가지 기술이 고등학생의 진로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370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호기심 및 인내성, 유연성, 낙관성, 위험감수로 이루어진 계획된 우연 기술이 진로포부와 직업탐색행동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조절효과검증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세 변인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진로포부와 직업탐색행동의 관계를 계획된 우연의 다섯 가지 기술이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을 의미하는 진로포부 수준은 계획된 우연 기술이 있을 때 구체적인 탐색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 상담 현장에서 우연이론이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dc.title고등학생의 계획된 우연 기술 수준에 따른 진로포부와 직업탐색행동의 관계탐색-
dc.title.alternativeExamining the Relationship of Career Aspiration and Job Exploration Behavior on the Level of Planned Happenstance Skill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민-
dc.identifier.doi10.35151/kyci.2012.20.2.00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상담연구, v.20, no.2, pp.193 - 210-
dc.relation.isPartOf청소년상담연구-
dc.citation.title청소년상담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93-
dc.citation.endPage21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1608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진로상담-
dc.subject.keywordAuthor계획된 우연-
dc.subject.keywordAuthor진로포부-
dc.subject.keywordAuthor직업탐색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조절효과-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Counseling-
dc.subject.keywordAuthorPlanned Happenstance Skills-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Aspiration-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Exploration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Moderation Effec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