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움행동을 높이기 위한 방안 모색: 공감과 공정성이 도움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용훈-
dc.contributor.author류리나-
dc.contributor.author한성열-
dc.date.accessioned2021-09-07T03:59:24Z-
dc.date.available2021-09-07T03:59:2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066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배려지향적 도덕성에 해당하는 공감과 정의지향적 도덕성에 해당하는 공정성이 도움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156명의 학생에게 불공정지각을 달리하는 대상(외국인근로자/일반인)에 대한 시나리오를 각각 제시하고, 도움행동의도를 측정한 후에 개인특질 변인인 공감과 공정성을 측정하였다. 공감, 공정성, 대상이 전체 도움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개인특질인 공감과 공정성 두 변인 모두 전체 도움행동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공감과 대상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불공정지각 수준이 다른 대상에 따라 도움행동의도에 공감과 공정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일반인(불공정지각 저) 대상에서는 공감이 도움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고, 외국인근로자(불공정지각 고) 대상에서는 공정성이 도움행동의도와 정적인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움행동을 결정하는데 있어 공감과 공정성이 상호보완적 역할을 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dc.title도움행동을 높이기 위한 방안 모색: 공감과 공정성이 도움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Way of the Increase in Helping Behavior: The Effects of Empathy and Fairness on Intention for Helping Behavio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성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8, no.3, pp.349 - 366-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49-
dc.citation.endPage3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9404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도움행동-
dc.subject.keywordAuthor공감-
dc.subject.keywordAuthor공정성-
dc.subject.keywordAuthor불공정지각-
dc.subject.keywordAuthorhelping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empathy-
dc.subject.keywordAuthorfairness-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unfairnes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