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형학업열의척도 개발 및 타당화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Academic Engagement Inventory(KAEI)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Academic Engagement Inventory(KAEI)
Authors
이자영이상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Academic Engagement; Scale Development; Validity; Reliability; 학업열의; 척도개발; 타당도; 신뢰도; Academic Engagement; Scale Development; Validity; Reliability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4, no.1, pp.131 - 14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31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862
DOI
10.17927/tkjems.2012.24.1.131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중, 고등학생에게 적합한 학업열의척도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중, 고등학생 383명을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한 뒤,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헌신, 활기, 효능감, 몰두로 구성된 한국형학업열의척도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한국형학업열의척도는 기존의 학업열의척도와 달리 헌신, 활기, 몰두라는 3요인 외에 효능감이라는 요인이 추가되었다. 이를 중, 고등학생 657명을 대상으로 설문실시한 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구조를 확인하였으며, 학업소진척도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상을 통해 한국형학업열의척도는 신뢰롭고 타당한 척도임이 증명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향후 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