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새터민 청소년의 수학학습 실태 및 적응 요인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연보라-
dc.contributor.author김홍찬-
dc.date.accessioned2021-09-07T04:57:33Z-
dc.date.available2021-09-07T04:57:33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08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86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새터민 청소년들의 수학학습 적응 실태를 파악하고 수학학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 적응력 신장을 위한 개선방향을 찾으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새터민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새터민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12개월 동안의 참여관찰과 수학학습 적응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새터민 청소년들은 탈북 과정 중에서 제대로 제도화된 교육과정을 받지 못함에 따라 기초 수리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력수준으로 인한 인지적 요인뿐 아니라 수학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수학불안, 수학교과 인식 등의 정의적 영역, 그리고 수업 변인 등 환경적 영역의 요인들이 수학학습 적응에 있어서 다각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학교수학회-
dc.title새터민 청소년의 수학학습 실태 및 적응 요인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State of Adjustment on Mathematical Education for Adolescent North Korean Defecto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홍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5, no.3, pp.467 - 486-
dc.relation.isPartOf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67-
dc.citation.endPage48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9789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새터민 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수학학습실태-
dc.subject.keywordAuthor수학학습적응-
dc.subject.keywordAuthorAdolescent North Korean Defectors-
dc.subject.keywordAuthorState on Mathematic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djustment on Mathematic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dolescent North Korean Defectors-
dc.subject.keywordAuthorState on Mathematic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djustment on Mathematical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ong Chan photo

KIM, Hong Chan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