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학습을 통한 예비교사의 교육현장 참여경험에 관한 질적분석Qualitative Analysis of Service Learning Experiences of Pre-service Teachers
- Other Titles
- Qualitative Analysis of Service Learning Experiences of Pre-service Teachers
- Authors
- 손승현; 나경은; 문주영; 서유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service learning; pre-service education; qualitative study; 봉사학습; 예비교사교육; 질적연구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3, no.3, pp.529 - 55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529
- End Page
- 55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461
- DOI
- 10.17927/tkjems.2011.23.3.529
- ISSN
- 1598-5903
- Abstract
- 예비교사 교육에서 교육현장 경험이 강조되면서 교육봉사가 필수이수과목으로 지정된 가운데, 본 연구는 봉사학습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교육현장 참여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서울시 소재 K대학교에 재학 중인 125명의 사범대 또는 교직이수 학생들이 교직수업과 연계하여 진행된 봉사학습에 참여하였다. 예비교사들의 봉사학습 보고서에 나타난 봉사학습 경험을 지속적 비교법에 기초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25개의 개념, 34개의 하위범주, 1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도출된 개념과 범주를 그 내용을 기초로 하여 봉사학습 활동 참여의 시작, 봉사학습 활동 참여의 중심경험, 봉사학습 활동 참여의 맥락조건, 봉사학습 활동의 외부적 영향 조건, 봉사학습 활동 전략, 봉사학습 활동 참여 경험의 결과로 분류한 후 제시하였다. 예비교사의 실천적 역량강화를 위한 교과목과 연계한 봉사학습의 적극적 운영 제안과 본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추후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