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보화 연구의 성과와 과제: 사회학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명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6:52:2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6:52:22Z | - |
dc.date.created | 2021-06-18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13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47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지역정보화 문제를 사회학적으로 접근한 다양한 연구 성과를 살펴보고 앞으로 어떠한 연구 과제가 필요한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지역 사회 연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지역사회 액션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틀로 삼았다. 특히 지역사회 액션 프로그램의 주요 범주인 지역 활성화, 공동체의식 활성화, 지역사회 복지를 기준으로 그 동안 지역정보화에 관한 사회학 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무엇보다도, 적어도 지역정보화에 관한 사회학 연구는 풍부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게다가 대부분 연구가 2000년대 초반에 이루어 졌다. 아울러 지역정보화에 관한 사회학 연구는 지역정보화에 기반이 되는 지역 활성화에 보다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이 분야에 관한 연구가 기본적으로 활성화될 필요가 있고, 지역사회 내에 공동체 의식 활성화나 지역사회 복지에 관한 연구가 보다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지역정보화학회 | - |
dc.title | 지역정보화 연구의 성과와 과제: 사회학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명진 | - |
dc.identifier.doi | 10.22896/karis.2011.14.2.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v.14, no.2, pp.15 - 3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5 | - |
dc.citation.endPage | 3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7285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역정보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역사회 액션 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역 활성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동체 의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역사회 복지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