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형상에 따른 강사장교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EffectofGeometricShapeson Stability ofSteelCable-stayed Bridges
- Other Titles
- EffectofGeometricShapeson Stability ofSteelCable-stayed Bridges
- Authors
- 김승준; 한승룡; 김종민; 조선규; 강영종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Keywords
- cable-stayed bridge; geometric nonlinear analysis; large displacement effect; beam-column effect; equivalent truss element; 사장교; 기하비선형해석; 대변위 효과; 보-기둥 효과; 등가 트러스요소; cable-stayed bridge; geometric nonlinear analysis; large displacement effect; beam-column effect; equivalent truss element
- 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3, no.1, pp.13 - 2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13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534
- ISSN
- 1226-363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을 통해 완성계 사장교의 주요한 좌굴 거동 특성을 규명하였다.본 해석 연구에서는 케이블의자중에 의한 새그효과,주탑 및 거더의 보-기둥 효과,그리고 대변위 효과 등의 주요한 기하학적 비선형성이 직접적인 비선형 해석을 통해 고려되었다.주탑과 거더는 비선형 프레임 요소로 모델링 되었고,케이블은 비선형 등가 트러스 요소로 모델링 되었다.차량하중으로 가정된 활하중이 고려되었는데,활하중 해석 전에 고정하중을 합리적으로 고려하기 위해 초기 형상 해석이 수행되었다.작용하는 활하중 형태에 따른 주요한비선형 반응을 케이블 배치 형식에 따라 비교 하였고,이 후 좌굴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활하중 형태에 대해 케이블의 배치 형식,주탑과거더 간 강성비,케이블의 단면적,케이블의 단수 등의 기하학적 특성이 좌굴 모드 및 임계 하중 계수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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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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