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에서 기대-가치와 자기 효능감, 과제 난이도가 중학생의 지속행동에 미치는 중재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중길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환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7:56:5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7:56:5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738-96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0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시간에 중학생의 지속행동에 미치는 지각된 기대-가치와 자기 효능감 및 과제 난이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726명(남학생=388, 여학생=338)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그리고 상호작용이 있는 위계적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 학습과제의 가치가 높다고 지각한 남학생들이 과제 난이도를 낮게 지각했을 때 과제가치를 낮게 지각한 남학생들보다 더 지속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려는 수준이 높았으며, 자기 효능감 수준이 높은 남학생들이 과제가치를 높게 지각했을 때 자기 효능감 수준이 낮은 남학생들보다 과제 지속행동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학생 집단에서는 자기 효능감이 지속행동을 예측하는 주요 변수이지만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 본 결과는 체육시간에 학생들의 동기적 믿음과 지각된 과제 난이도가 학습 관여와 수행을 예측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 |
dc.title | 체육수업에서 기대-가치와 자기 효능감, 과제 난이도가 중학생의 지속행동에 미치는 중재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Moderated Effects of Expectancy-values, Self-efficacy, and Task Difficulty on Middle School Students' Persistence in the Physical Education Contex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중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0, no.3, pp.251 - 26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체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50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51 | - |
dc.citation.endPage | 26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5719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physic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ctancy-value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task difficu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sk persiste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