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수업에서 기대-가치와 자기 효능감, 과제 난이도가 중학생의 지속행동에 미치는 중재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중길-
dc.contributor.author이경환-
dc.date.accessioned2021-09-07T17:56:55Z-
dc.date.available2021-09-07T17:56:5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738-96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시간에 중학생의 지속행동에 미치는 지각된 기대-가치와 자기 효능감 및 과제 난이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726명(남학생=388, 여학생=338)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그리고 상호작용이 있는 위계적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 학습과제의 가치가 높다고 지각한 남학생들이 과제 난이도를 낮게 지각했을 때 과제가치를 낮게 지각한 남학생들보다 더 지속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려는 수준이 높았으며, 자기 효능감 수준이 높은 남학생들이 과제가치를 높게 지각했을 때 자기 효능감 수준이 낮은 남학생들보다 과제 지속행동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학생 집단에서는 자기 효능감이 지속행동을 예측하는 주요 변수이지만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 본 결과는 체육시간에 학생들의 동기적 믿음과 지각된 과제 난이도가 학습 관여와 수행을 예측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체육학회-
dc.title체육수업에서 기대-가치와 자기 효능감, 과제 난이도가 중학생의 지속행동에 미치는 중재효과-
dc.title.alternativeThe Moderated Effects of Expectancy-values, Self-efficacy, and Task Difficulty on Middle School Students' Persistence in the Physical Education Contex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중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체육학회지, v.50, no.3, pp.251 - 262-
dc.relation.isPartOf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volume5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51-
dc.citation.endPage26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5719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physic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xpectancy-value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task difficulty-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task persist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