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육사의 가치와 위상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용진-
dc.date.accessioned2021-09-07T18:25:32Z-
dc.date.available2021-09-07T18:25:3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5-146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9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직과목으로서 교육사 과목이 차지하는 위상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교육사의 학문적 성격과 가치를 살펴보고, 대학에서의 교원양성과정에서 기대하는 교사상의 모습이 무엇이며, 그리고 최근 교원양성체제의 변화 속에서 교육사학의 역할과 위상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글을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사 연구의 영역은 교육학의 모든 분야에 관여되기에, 모든 교육학 전공자들은 교육사적 안목을 가지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원양성과정으로서 교육사는 교육제도사나 교육문제사 중심으로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육사 교육은 교육철학과 분리되어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문으로서 교육사학은 “단지 교원양성과정에서 교육사의 내용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뿐만 아니라, “교원양성과정이 어떻게 발전하여 왔으며, 앞으로 어디로 가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까지도 포함하며 교육학의 학문적 나침반(羅針盤)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학회-
dc.title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육사의 가치와 위상-
dc.title.alternativeThe Value and Status of History of Education for the Teacher Training Course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용진-
dc.identifier.doi10.15704/kjhe.33.2.201108.15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사학, v.33, no.2, pp.151 - 169-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사학-
dc.citation.title한국교육사학-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51-
dc.citation.endPage16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8179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training course-
dc.subject.keywordAuthorHistory of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of History of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he Image of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Scientific Navigation-
dc.subject.keywordAuthor교원양성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사-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사학-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상-
dc.subject.keywordAuthor학문적 나침반(羅針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