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리자의 코칭행동과 부하직원이 인식한 직무성과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대연-
dc.contributor.author박용호-
dc.date.accessioned2021-09-07T18:27:56Z-
dc.date.available2021-09-07T18:27:5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508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997-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기업에서 HRD 솔루션으로서 코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 기업현장에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활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코칭은 HRD 분야에서 활용되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넘어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의 형태로까지 확대되어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는 관리자 코칭이 크게 ‘학습기회를 통한 역량향상지원’기능과 ‘문제해결 지원’기능으로 구성될 수 있다는 이론적 분석을 기반으로 관리자 코칭행동을 구성하였고, 그러한 관리자의 코칭행동이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관리자의 코칭행동은 문제해결지원과 학습을 통한 역량개발지원 등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반면 관리자의 코칭행동은 부하직원의 업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인력개발학회-
dc.title관리자의 코칭행동과 부하직원이 인식한 직무성과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ager's Coaching Behaviors and the Job Performance of the Employe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대연-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용호-
dc.identifier.doi10.18211/kjhrdq.2011.13.4.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RD연구, v.13, no.4, pp.89 - 109-
dc.relation.isPartOfHRD연구-
dc.citation.titleHRD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endPage10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0589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manager&apos-
dc.subject.keywordAuthors coaching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 solving-
dc.subject.keywordAuthorjob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관리자의 코칭행동-
dc.subject.keywordAuthor학습-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해결-
dc.subject.keywordAuthor직무성과-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