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키머 이론에 따른 중학생의 지리학습에 대한 설명: 지역관련 내용을 사례로An Explan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 Learning in Geography by Schema Theory: In The case Regional Contents

Other Titles
An Explan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 Learning in Geography by Schema Theory: In The case Regional Contents
Authors
서태열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Keywords
content schema; structure schema; cognitive psychology; representation.; 내용스키마; 구조스키마; 인지심리학; 스키마 이론; 표상
Citation
사회과교육, v.50, no.4, pp.229 - 241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회과교육
Volume
50
Number
4
Start Page
229
End Page
24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40
ISSN
1225-0643
Abstract
이 연구는 인지심리학에 기반한 스키마 이론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지리학습을 설명하고자 하며, 실제로 이러한 스키마가 지역학습에 투입되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 지를 파악하고자하였다. 중학생의 지역학습에 스키마 이론을 도입하여 학습내용에 어떤 스키마를 넣느냐에 따라서 실제 학습에서 어떤 결과가 일어나는 지를 살펴보고자, 내용 스키마와 구조 스키마를 학습한 지역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에 삽입하여 학생들의 학습반응을 살펴보았다. 학생들의 스키마를 이용한 지역학습의 실험 결과를 보면, 스키마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스키마를 사용한 경우가 학습이 더 높은 성과를 보이며, 특히 내용 스키마와 구조 스키마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성과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학생들의 지리영역에서의 지역학습의 내용들이 스키마와 같은 장치들을 통하여 보다 더 구조화되고, 학생들의 실제 생활에 보다 더 호소할 수 있는 내용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그리고 보다 풍부하게 배경지식 즉 사전지식을 주면 학생들의 지역학습은 더욱 활성화된다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Tae Yeol photo

Seo, Tae Yeol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