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관점에서 우편원격교육의 성과 탐색Exploring the benefits of postal distance education on learner's perspective

Other Titles
Exploring the benefits of postal distance education on learner's perspective
Authors
정은정조대연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postal distance education; correspondence education; training outcome; 우편원격교육; 독서통신교육; 교육성과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13, no.2, pp.137 - 154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37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73
ISSN
1598-396X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내 우편원격교육의 성과를 학습자 관점에서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우편원격교육과정에 참여한 직장인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면담대상자로는 지난 12개월 동안 우편원격교육 수강 경험이 3회 이상인 수강생 4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우편원격교육 수강 현황, 수강 동기, 수강성과에 대한 면담조사가 이루어졌다. 면담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8)의 4단계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면담조사 결과를 범주화하고 코드를 부여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우편원격교육이 첫째, 직무역량 개발(최신 트렌드 이해 및 배경 지식 습득, 전문성 향상, 미래에 필요한 역량 개발, Just in time 학습 및 적용), 둘째, 타인이해 마인드 함양, 셋째, 자기 변화 촉진(자기성찰, 학습의욕 고취, 좋은 습관 형성), 넷째, 독서 능력 향상, 다섯째, 학습동아리 구축 및 지식공유에 있어 성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기업에서 우편원격교육의 활용에 대한 몇 가지 함의를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