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내·외적 동기 성향이 토론 참여도와 토론 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Analyzing the Effects of Learner's Intrinsic-Extrinsic Motivation Inclination on the Degree of Their Online Discussion Participation and Flow
- Other Titles
- Analyzing the Effects of Learner's Intrinsic-Extrinsic Motivation Inclination on the Degree of Their Online Discussion Participation and Flow
- Authors
- 김태웅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 Keywords
- Online Discussion; Learner' s Intrinsic Motivation Inclination; Learner' s Extrinsic Motivation Inclination; Discussion Participation; Discussion Flow
- Citation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6, no.3, pp.93 - 102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 Volume
- 6
- Number
- 3
- Start Page
- 93
- End Page
- 10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76
- ISSN
- 1975-770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내·외적 동기 성향이 토론 참여도와 토론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총 60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연구 자료는 독립표본 t검증 방법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내·외적 동기 성향에 따른 집단 간 토론 참여도에 차이가 있었다. 즉, 외적 동기 성향의 학습자 집단이 내적 동기 성향의 학습자 집단보다 토론 참여도에는 효과적이었다. 둘째,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내·외적 동기 성향에 따른 집단 간 토론 몰입에 차이가 있었다. 즉, 내적 동기 성향의 학습자 집단이 외적 동기 성향의 학습자 집단보다 토론 몰입에는 효과적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온라인 토론에서 토론 참여도와 몰입의 향상을 위해 학습자의 내·외적 동기의 활용이 제안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