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의 직무역량 요구분석A Need Analysis on Job Competency of Admission Officer
- Other Titles
- A Need Analysis on Job Competency of Admission Officer
- Authors
- 김은희; 조대연; 김용범; 정희정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입학사정관; 직무역량; 요구분석; NGT; admission officer; job competency; need analysis; nominal group technique; admission officer; job competency; need analysis; nominal group technique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29, no.1, pp.109 - 1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109
- End Page
- 12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145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입학사정관의 직무역량을 파악하고 요구분석을 통해 입학사정관들이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직무역량을 도출하는데 있다. 입학사정관의 직무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먼저 문헌분석을 통해 입학사정관의 직무와 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들이 참여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직무역량 목록의 초안을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명목집단기법(NGT)을 실시하여 입학사정관의 직무역량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였다. 델파이 분석 및 NGT 결과를 토대로 입학사정관 직무역량 설문 문항을 구성하여 입학사정관의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평가자료를 선별하고 구성하는 능력’, ‘평가기준의 설정 능력’, ‘전형자료의 신뢰성을 검증하여 평가하는 능력’, ‘지원자 인터뷰 능력’, ‘대입 전형의 다양한 방식을 분석하는 능력’, ‘분야별 인재상에 따른 창의적인 전형 설계’, ‘고등학교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가 최우선순위 직무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가지 함의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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