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바이어 의존적인 1차 공급자의 성장전략: 세종공업 사례Growth Strategy of a Powerful Buyer-dependent Vendor: A Case of Sejong Industrial Co.
- Other Titles
- Growth Strategy of a Powerful Buyer-dependent Vendor: A Case of Sejong Industrial Co.
- Authors
- 백유진; 김나미; 김봉선; 김언수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전략경영학회
- Keywords
- 구매자-공급자 관계; 자동차 부품 산업; 글로벌 전략; 성장전략; Supplier-buyer relationship; Automobile parts and component industry; Global strategy; Growth strategy
- Citation
- 전략경영연구, v.14, no.2, pp.29 - 5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전략경영연구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29
- End Page
- 5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188
- DOI
- 10.17786/jsm.2011.14.2.002
- ISSN
- 1226-8437
- Abstract
- 일반인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세종공업은 연결매출이 1조에 육박하는 자동차 배기시스템 전문 제조기업이다. 그러나, 현대-기아 자동차에 거의 전량을 공급하는 1차 벤더로서 현대자동차라는 거대 기업에 절대의존적인 관계에 있다. 따라서, 현대-기아 자동차가 성장을 하는 한 동반성장을 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지만, 동시에 그 이상의 성장을 독자적으로 도모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 처해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자체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꾸준한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는 세종공업은 현대-기아 자동차라는 안정적인 기반 위에서 그 이상의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한 성장을 성취하기 위해 필수적인 글로벌 역량과 관련된 이슈, B2B라는 특성 외에 규모와 기술력에 비하여 너무나 잘 알려진 바이어 기업에 가려져 있어 인재를 끌어 들이기 힘든 구조 등의 문제 등을 논하고 대응전략을 모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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