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허위광고의 표현양식과 브랜드애착에 따른 소비자 기만효과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수정-
dc.date.accessioned2021-09-07T19:16:59Z-
dc.date.available2021-09-07T19:16:5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289-
dc.description.abstract정부의 광고심의과정에서 소비자중심적인 관점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광고심의과정의 구체적인 수정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본 연구는 허위광고에 대한 소비자 기만정도가 표현양식(메시지모드, 메시지표현)과 브랜드애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3(메시지모드: 글+그림형, 글중심형, 그림중심형)x2(메시지표현: 은유, 직설)x2(브랜드애착: 고, 저)x2(브랜드: 아이팟나노, 스타벅스) 조건의 실험을 진행한 결과, 크게 두 가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표현양식에 따라 기만정도가 달랐는데, 특히 소비자들은 은유 그림중심형 광고를 접했을 때 기만당하는 정도가 높았다. 둘째 표현양식에 따른 기만정도가 소비자의 브랜드 애착 수준 별로 달랐다. 즉 브랜드에 대한 애착 수준이 높은 소비자일 수록 은유 그림중심형, 애착 수준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 은유 그림중심형·은유 글+그림형·직설 글중심형에 대한 기만정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심의과정이 소비자관점을 반영해 수정되기 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규준을 마련했다는 정책점 시사점과 동시에, 이후 광고기만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학문적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허위광고의 표현양식과 브랜드애착에 따른 소비자 기만효과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onsumer's deception effect of expression style on dishonesty advertisement and brand attach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수정-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2, no.1, pp.303 - 333-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03-
dc.citation.endPage33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2085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부당한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허위광고-
dc.subject.keywordAuthor기만정도-
dc.subject.keywordAuthor표현양식-
dc.subject.keywordAuthor메시지모드-
dc.subject.keywordAuthor메시지표현-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애착-
dc.subject.keywordAuthordishonesty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de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expression style-
dc.subject.keywordAuthortext-imagine co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message description-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ach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