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광고의 표현양식과 브랜드애착에 따른 소비자 기만효과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수정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9:16:5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9:16:5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289 | - |
dc.description.abstract | 정부의 광고심의과정에서 소비자중심적인 관점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광고심의과정의 구체적인 수정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본 연구는 허위광고에 대한 소비자 기만정도가 표현양식(메시지모드, 메시지표현)과 브랜드애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3(메시지모드: 글+그림형, 글중심형, 그림중심형)x2(메시지표현: 은유, 직설)x2(브랜드애착: 고, 저)x2(브랜드: 아이팟나노, 스타벅스) 조건의 실험을 진행한 결과, 크게 두 가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표현양식에 따라 기만정도가 달랐는데, 특히 소비자들은 은유 그림중심형 광고를 접했을 때 기만당하는 정도가 높았다. 둘째 표현양식에 따른 기만정도가 소비자의 브랜드 애착 수준 별로 달랐다. 즉 브랜드에 대한 애착 수준이 높은 소비자일 수록 은유 그림중심형, 애착 수준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 은유 그림중심형·은유 글+그림형·직설 글중심형에 대한 기만정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심의과정이 소비자관점을 반영해 수정되기 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규준을 마련했다는 정책점 시사점과 동시에, 이후 광고기만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학문적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허위광고의 표현양식과 브랜드애착에 따른 소비자 기만효과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consumer's deception effect of expression style on dishonesty advertisement and brand attach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수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2, no.1, pp.303 - 333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03 | - |
dc.citation.endPage | 33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2085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당한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허위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만정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표현양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시지모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시지표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애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honesty advertis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ression sty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imagine co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ssage descri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ttachm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