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누구’의 생각이니까: 거점효과에서 제공자 신빙성의 역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희정-
dc.contributor.author최승혁-
dc.contributor.author김현정-
dc.contributor.author허태균-
dc.date.accessioned2021-09-07T19:18:13Z-
dc.date.available2021-09-07T19:18:1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06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297-
dc.description.abstract사람들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판단을 내릴 때 판단 직전에 외부로부터 주어지거나 머릿속에 떠오른 숫자정보에 영향을 받아서 그 정보에 근사치로서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거점효과라고 한다. 거점효과가 일어나는 상황에는 정보 제공자와 수신자라는 둘 이상의 사람의 상호작용이 항상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들은 거점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적이고 사회적인 요인들을 간과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거점을 제공하는 사람의 신빙성을 조작하여, 그에 따른 거점효과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우선 예비연구를 통해 본 연구들에서 사용될 6개의 문항과 고/저 거점 값을 선별하였다. 연구 1에서는 선별된 질문의 각각에 대해 우선 피험자는 거점제공자의 신빙성을 평가하고, 후에 신빙성이 높은 또는 낮은 제공자로부터 거점정보를 제공 받고나서 실제 관련 주제에 대한 자신의 추정치를 보고하였다. 예상대로, 개인이 지각한 거점 제공자의 신빙성이 거점효과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같은 거점 정보라도 신빙성이 높은 사람이 제시하였을 때, 신빙성이 낮은 사람이 제시하였을 때보다 더 큰 거점효과를 발생시켰다. 연구 1이 피험자 내 설계로 구성되어 요구특성이 일어났을 우려가 있기에, 연구 2에서는 거점제공자의 신빙성을 피험자 간 변인으로 처치하여 반복검증하였다. 연구 2에서도 연구 1과 일관되게 거점제공자의 신빙성 효과를 확인하였다. 거점효과의 발생에서 거점 제공자의 신빙성과 같은 대인적이고 사회적인 심리기제의 역할의 관점에서, 이러한 결과의 학문적⋅실용적 의미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dc.title'누구’의 생각이니까: 거점효과에서 제공자 신빙성의 역할-
dc.title.alternativeIf 'Who' Thinks So: The Impacts of Source Credibility on Anchoring Effe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허태균-
dc.identifier.doi10.21193/kjspp.2011.25.3.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25, no.3, pp.47 - 60-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7-
dc.citation.endPage6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8520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nchoring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source cred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uncertainty-
dc.subject.keywordAuthorjudgmental bias-
dc.subject.keywordAuthorinterpersonal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거점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출처 신빙성-
dc.subject.keywordAuthor불확실성-
dc.subject.keywordAuthor판단오류-
dc.subject.keywordAuthor대인적 요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ur, Tae kyun photo

Hur, Tae kyun
심리학부 (심리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