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단선 후 강사장교의 구조 및 극한 거동 변화Change of Statical Behavior and Ultimate Capacity of Steel Cable-stayed Bridges after Cable Failure
- Other Titles
- Change of Statical Behavior and Ultimate Capacity of Steel Cable-stayed Bridges after Cable Failure
- Authors
- 김승준; 최준호; 원덕희; 한택희; 강영종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Keywords
- cable-stayed bridge; cable; cable failure; nonlinear analysis; ultimate behavior; 사장교; 케이블; 케이블 단선; 비선형해석; 극한거동
- 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3, no.6, pp.747 - 76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 Volume
- 23
- Number
- 6
- Start Page
- 747
- End Page
- 76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455
- ISSN
- 1226-363X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강사장교의 케이블이 단선된 후 정역학적인 구조 거동 및 극한 거동 변화에 대해 기술한다. 사장교의 케이블은화재, 차량의 충돌, 케이블 본선 및 정착구의 피로에 의해 단선이 가능하다. 이에 더하여 필요시 케이블의 교체 작업 시 일시적인 단선이 나타날 수 있다. 케이블이 구조물 본체에서 단락되면 결과적으로 케이블이 분담해야할 힘을 지지하지 못하여 이 힘은 다른 구조체로 전달되고 결과적으로 구조 상태의 변화가 발생한다. 그리고 케이블의 단선은 결국 구조물의 지지력의 손실을 의미하므로 케이블 단선 후 구조물의 내하력이저하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엄밀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케이블 단선 후 구조물의 새로운 평형상태를 찾는 단선 해석기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케이블이 단선된 후 활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극한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극한 해석 기법 역시 제시한다. 보다 합리적인 해석 연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초기형상해석, 케이블 단선해석, 활하중에 대한 비선형해석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총 세단계의 해석 절차를 거친다. 본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각 케이블의 단선이 사장교의 구조 상태 및 극한 거동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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