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대중음악의 아이돌 편중에 관한 연구:대중음악 생산자들과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진아-
dc.contributor.author박지훈-
dc.date.accessioned2021-09-07T20:01:15Z-
dc.date.available2021-09-07T20:01:1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975-892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488-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아이돌 가수 소속 기획사 담당자 및 대중음악 작사가, 전직 아이돌 가수를 포함한 대중음악 생산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한국의 대중음악과 연예산업 전반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아이돌 편중현상과 그 원인을 분석한다. 연구 결과 한국 대중음악의 아이돌 편중에는 세 가지의 주요인이 작용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첫째,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중음악 시장이 듣는 음악 시장에서 보는 음악 시장으로 변화하였고, 이로 인해 화려한 퍼포먼스와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아이돌 그룹이 선호되기 시작했다. 음악의 주요 시장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온라인을 가장 자유롭게 이용하는 청소년과 20대가 가장 중요한 음악 소비자로 인식되면서,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비슷한 또래의 아이돌 그룹이 인기를 누리게 되고 다른 세대들이 선호하는 음악은 설 자리를 잃게 되었다. 둘째, 리스크가 높은 연예사업의 특성상 대규모의 자본력을 갖춘 소수의 대형 기획사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아이돌 가수 양성을 전담하는 구조가 형성되었고 이로 인해 대형 기획사와 방송사간에 카르텔이 형성되었다. 방송사가 가장 인기 있는 소수의 기획사 소속 아이돌 가수들을 각종 프로그램에 섭외하기 위해 가요프로그램에 주요 기획사 출신의 아이돌을 대거 출연시킬 수밖에 없고 이는 방송의 전 연역에 걸친 아이돌 편중현상을 심화시킨다. 마지막으로, 가수로만 활동하는 아이돌은 상업적 가치가 떨어지므로 연예기획사는 아이돌을 만능 엔터테이너로 트레이닝 시키고 활용시키는데, 이는 기획사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이자 아이돌 편중현상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청운대학교 방송·예술연구소-
dc.title한국 대중음악의 아이돌 편중에 관한 연구:대중음악 생산자들과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Teen Idol Domination in Korean Popular Music-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지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v.6, no.1, pp.145 - 172-
dc.relation.isPartOf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dc.citation.title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dc.citation.volume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5-
dc.citation.endPage17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5487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아이돌-
dc.subject.keywordAuthor스타시스템-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기술-
dc.subject.keywordAuthor대중음악-
dc.subject.keywordAuthorTeen idols-
dc.subject.keywordAuthorStar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Popular musi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i Hoon photo

PARK, Ji Hoon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