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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의 효과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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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유안-
dc.date.accessioned2021-09-07T21:01:58Z-
dc.date.available2021-09-07T21:01:58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976-651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7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많이 사용하는 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에서 실제로 학습효과가 발생하는지 아닌지를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 조건들은 1초에 한 단어씩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제시하는 조건(광고의 주장)과 영어단어 카드에 단어와 뜻을 제시한 조건 그리고 컴퓨터 모니터로 단어와 뜻을 제시하되 그 학습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조건이었다. 각 조건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비슷한 영어 능력 수준의 실험참가자를 무선적으로 할당하고 철저히 통제한 극저빈도 영어단어를 학습시켰다. 학습 후 학습한 영어단어에 대해 회상률, 재인율, 재인속도를 측정하여 조건별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학습기 광고의 주장과는 다르게 초당 1회씩 단어와 뜻을 제시하는 경우의 학습이 가장 저조했다. 이에 본 논문은 왜 그 학습이 저조한지 그 이유를 인지심리학적으로 설명하였고 어떻게 하면 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의 학습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는지를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dc.title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의 효과성 검증-
dc.title.alternativeThe effectiveness of mobil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devi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권유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24, no.4, pp.5 - 11-
dc.relation.isPartOf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1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2458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
dc.subject.keywordAuthor영어단어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적 노력-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device-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ef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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