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중재반응(RTI)모델에 대한 실행 필요성과 가능성 인식정도 차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유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6:33:3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6:33:31Z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598-704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38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총 275명의 초, 중, 고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RTI모델의 실행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설문지 조사와 토론을 실시하였고,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RTI모델에 관한 실행 필요성과 가능성에 관한 인식을 조사, 비교, 분석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은 RTI모델에 대해 중간 이상의 높은 필요성 인식정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교사-특수교사간의 인식차이는 모든 문항에서 t-test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은 RTI모델에 대해 중간 이하의 낮은 실행가능성 인식정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교사-특수교사간의 인식차이는 교과과정 개발과 평가도구 개발과 실행 영역의 각각 2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t-test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RTI모델의 필요성과 실행가능성 정도 간의 차이는 RTI모델의 대부분 영역과 문항에서 t-test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RTI모델의 실행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인식조사 결과 각각 네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RTI모델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분석을 통하여, RTI모델이 실제 학교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과 연구의 제한점들이 논의되었다. | - |
dc.format.extent | 3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 |
dc.title |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중재반응(RTI)모델에 대한 실행 필요성과 가능성 인식정도 차이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General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n Response-to-Intervention (RTI)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특수교육, v.9, no.1, pp 39 - 70 | - |
dc.citation.title | 특수교육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9 | - |
dc.citation.endPage | 7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2230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ponse-to-Intervention (RTI)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dis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lementation necess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lementation poss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재반응(RTI)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장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행필요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행가능성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