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반응모형에서의 증거기반교수를 위한 읽기중재 효과 메타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예다나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6:53:1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6:53:1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738-73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50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하여 읽기 중재 연구들의 증거기반교수를 확립하기 위한 연구이다. 국내 읽기중재연구 문헌분석 중 김동일(2009)의 연구 분류에 따라 읽기 영역을 크게 네 가지-단어인식, 어휘력, 유창성, 읽기이해-로 구분하였다. 2000년부터 2009년 6월까지 발표된 학습장애 학생 혹은 읽기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회지에 게재된 중재연구들 중 본 연구의 분석대상 논문 선정규준에 적합한 논문 총 45편을 분석하여 읽기 중재의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영역별로 각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읽기이해에 관한 중재 연구가 전체 연구 중 약 60%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실험-통제 연구보다 단일 집단 연구, 단일 대상 연구를 설계로 중재를 실시하는 연구가 더 많았다. 메타분석을 하기 위하여 논문을 재분류한 뒤 총 39개의 연구들을 MIX program을 사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메타분석 결과 전체 분석값은 Q = 108.48 (z = 7.33, p < .05), r = 0.4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중재 영역별, 중재구성요소별로 연구들을 분류하여 메타분석값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재 연구들의 타당한 중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통해 각각의 중재 연구들을 체계화시키고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중재반응모델에 타당한 중재의 기반을 마련하고 각각의 요소들에 따라 제시된 메타분석의 결과들을 토대로 한국형 읽기 중재반응모델의 중재 구성에 적합한 함의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 |
dc.title | 중재반응모형에서의 증거기반교수를 위한 읽기중재 효과 메타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Meta-Analysis of Reading Intervention for Evidence-Based Practice in RTI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7, no.2, pp.119 - 143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9 | - |
dc.citation.endPage | 14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7844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증거기반교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 중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재반응모델(RT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idence-Based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interv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ponse to Intervention(RT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