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단기상담이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정서문제, 수업중 부적절한 행동, 공격행동 및 긍정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유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7:11:2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7:11:27Z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9-83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617 | - |
dc.description.abstract | 통합교육 환경에서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정서, 행동, 사회적 영역에서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학교상담 제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교육 환경에서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정서, 행동,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계획하여 제공하였다. 상담은 총 15주 동안 15회기에 걸쳐 제공되었고, 기초선-중재-유지의 연구절차를 적용하여 상담의 효과성과 효과의 유지 정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우울/불안, 공격성, 위축, 정서적 불안 등의 정서적인 문제는 상담이 제공된 후 크게 감소되었다. 둘째, 학생의 수업 중 부적절한 행동문제와 공격적인 행동문제의 횟수는 상담이 제공되면서 점차 감소되었고, 감소된 부적절한 행동문제와 공격적인 행동문제 횟수는 상담이 종결된 지 5주 후인 유지기간 동안에도 그대로 유지되어 다시 증가되지 않았다. 셋째, 학생의 또래와의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상담이 제공되면서 점차 증가하였지만, 증가된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횟수는 상담이 종결된 지 5주 후인 유지기간 동안에 그대로 유지되지 못하고, 조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이 통합학교 내에서의 실제적으로 활성화되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추후 상담연구를 위한 제언 등이 논의되었다. | - |
dc.format.extent | 2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특수아동학회 | - |
dc.title | 해결중심 단기상담이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정서문제, 수업중 부적절한 행동, 공격행동 및 긍정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on the Emotional Problems, Off-task and Disruptive Behaviors, and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of Student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1075/kacsn.2010.12.2.37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특수아동교육연구, v.12, no.2, pp 377 - 398 | - |
dc.citation.title | 특수아동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77 | - |
dc.citation.endPage | 398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5163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clusiv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clusiv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서‧행동장애 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결중심 단기상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합교육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