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일반교사들의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이수와 통합학급 교육실습 경험을 통한 교사효능감과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변화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유진-
dc.date.accessioned2021-09-08T07:12:05Z-
dc.date.available2021-09-08T07:12:0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62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예비일반교사 5명과의 면접을 통해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이수와 통합학급에서의 교육실습 경험이 통합학급 교사로서의 교사효능감과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변화에 어떤 영향이 주었는지를 살펴보고, 통합학급 교사로서의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특수교육학개론 과목과 교육실습의 운영에서 어떤 제안점들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면접 결과, 예비일반교사들의 개인적 교사효능감은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이수 이후, 이전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합학급 교육실습 이후 하락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예비일반교사들의 일반적 교사효능감은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이수 이후, 이전에 비해 조금 하락하고, 통합학급 교육실습 이후 더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에 관해서 예비일반교사들은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이수와 통합학급 교육실습 이후 장애학생들에 대한 보다 깊은 관심과 배려가 생겼고, 통합학급 교사로서의 근본적인 능력과 자질을 형성시켰다고 답했다. 또한 예비일반교사들은 장애관련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고, 봉사활동, 참관활동 등의 여러 활동과제를 포함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보다 많은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와 통합학급에서의 교육실습 기회가 확대된다면 통합학급 교사로서의 교사효능감을 더욱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한 논의점들과 제한점들이 제시되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
dc.title예비일반교사들의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이수와 통합학급 교육실습 경험을 통한 교사효능감과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변화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Changes in Teacher-Efficacy and Concep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mong Preservice Teachers Through Special Education Course and Field Experience in Inclusive Education Setting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유진-
dc.identifier.doi10.24211/tjkte.2010.27.3.29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 v.27, no.3, pp.291 - 325-
dc.relation.isPartOf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91-
dc.citation.endPage32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8321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일반교사-
dc.subject.keywordAuthor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Inclus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Inclus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efficac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