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제적 도시 브랜드 정립 차원에서 바라 본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 연구 - 2009년도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호-
dc.contributor.author문철수-
dc.date.accessioned2021-09-08T07:27:34Z-
dc.date.available2021-09-08T07:27:3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975-90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69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옥외광고 분야에 있어서의 주요 관심 영역인 도시환경 개선 및 도시 이미지 제고 방안을 탐색해 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실제로 현재 세계 각국들이 국가 이미지나 자국의 대표적인 도시 이미지를 국제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는 현실 속에서 도시 브랜드 정립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럽연합 차원에서 오랜 기간 동안 진행해 오고 있는 유럽문화수도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대상은 지난 2009년 유럽문화수도로 선정된 바 있는 오스트리아 린츠와 리투아니아의 빌니우스로서 이들 도시의 선정 과정 및 파급 효과 등을 중심으로 사례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이들 도시는 유럽문화수도 선정 이후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문화적 부의 축적, 지역의 발전, 관광객 유치는 물론 지역민들의 자부심 향상이라는 효과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이러한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매력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되며, 제반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도시생활의 품격 제고와 연계되어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는 교훈을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역시 국가나 도시 브랜드 제고 정책에 있어서 옥외환경 개선 및 총체적인 도시 이미지 활성화 전략 수립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을 제안하고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OOH광고학회-
dc.title국제적 도시 브랜드 정립 차원에서 바라 본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 연구 - 2009년도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he European Capital of Culture Program from a International City Brand Establishment Perspective - Case Study of the 2009 ECOC Program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정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OOH광고학연구, v.7, no.3, pp.121 - 146-
dc.relation.isPartOfOOH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OOH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21-
dc.citation.endPage14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8630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Outdoor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City Brand-
dc.subject.keywordAuthorEuropean Capital of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EU-
dc.subject.keywordAuthorCity Image-
dc.subject.keywordAuthor옥외광고-
dc.subject.keywordAuthor도시 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유럽문화수도-
dc.subject.keywordAuthor유럽연합-
dc.subject.keywordAuthor도시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Outdoor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City Brand-
dc.subject.keywordAuthorEuropean Capital of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EU-
dc.subject.keywordAuthorCity Imag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 Internation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g Ho photo

KIM, Jung Ho
국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