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활동을 통합한 자기조절 쓰기전략 교수가 쓰기 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아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7:28:4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7:28:4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738-73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7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읽기 활동을 통합한 자기조절 쓰기전략교수가 초등학생의 쓰기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3학년으로, 2개학급을 실험집단(35명)과 통제집단(35명)으로 선정하였고, 총 7주 동안 총 36회기의 중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쓰기능력은 세 하위영역(글의 내용, 조직, 표현)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 또한 크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지도단계에 따른 학생들의 쓰기점수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사의 명시적 설명과 구체적인 시범 및 안내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학생들을 쓰기능력별 집단으로 나누어 지도단계별 변화양상을 보여줌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각각이 보이는 반응 단계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논의점으로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 |
dc.title | 읽기 활동을 통합한 자기조절 쓰기전략 교수가 쓰기 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Writing Instruction on Writing Abilities and Self-Efficac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7, no.1, pp.69 - 94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9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599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 쓰기전략교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쓰기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 i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ac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