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재반응 모델 실행을 위한 초등수학 중재연구의 실제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유진-
dc.contributor.author이주영-
dc.contributor.author문주영-
dc.contributor.author손승현-
dc.date.accessioned2021-09-08T07:29:54Z-
dc.date.available2021-09-08T07:29:5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598-060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7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중재 연구논문 총 55편을 선정하고, 논문분석을 통해 각 논문에서 제시된 중재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각 중재의 중재제공 특성과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또한 수학 중재반응 모델의 3단계 중재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크기가 높은 중재와 중재제공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중재제공의 주요특성, 즉, 연구 대상자, 중재강도, 중재제공 집단구성 형태를 각각 3단계로 나누고, 이를 기준으로 중재들을 분류하여 중재의 각 단계별 평균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중재의 종류는 총 17개로 나타났고, 각 중재의 해당 연구논문 수는 대부분 5편 미만이었다. 중재는 준집단 설계연구로 대그룹 중재를 통해, 학급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칙연산 영역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둘째, 3단계 중재분류와 평균 효과크기 분석 결과, 17개의 중재 중 특히 소집단ㆍ또래협동학습, 인지ㆍ메타인지전략, 직접교수법, 구체물ㆍ표상기반 중재가 연구 대상자, 중재강도, 중재시간, 중재제공 집단구성 형태에 관계없이 효과크기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차후 연구에 대한 제안 등이 논의되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dc.title중재반응 모델 실행을 위한 초등수학 중재연구의 실제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Intervention Studies for Response-To-Intervention(RTI) Implement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승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1, no.4, pp.207 - 246-
dc.relation.isPartOf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dc.citation.title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07-
dc.citation.endPage24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085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Response-To-Intervention(RTI)-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mathematics-
dc.subject.keywordAuthorevidence- based intervention-
dc.subject.keywordAuthorResponse-To-Intervention(RTI)-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mathematics-
dc.subject.keywordAuthorevidence- based intervention-
dc.subject.keywordAuthor중재반응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초등수학-
dc.subject.keywordAuthor증거기반 중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