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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 정보보호 담당 조직의 교육업무 효율성 평가:자료포락분석 기법을 중심으로Evaluating the Education Efficiency of Information Security Organizations in Public Sector Using DEA Models

Other Titles
Evaluating the Education Efficiency of Information Security Organizations in Public Sector Using DEA Models
Authors
박태형문신용임종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지역정보화학회
Keywords
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Efficiency; Performance Management; IS Education; DEA; 자료포락분석; 효율성; 성과관리; 정보보호교육
Citation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v.13, no.4, pp.1 -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744
DOI
10.22896/karis.2010.13.4.001
ISSN
1229-134X
Abstract
이 연구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36개 공공부문 정보보호 담당조직의 정보보호 관련 교육업무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효율성 평가를 위해 자료포락분석 기법을 활용하였고, 투입요소로는 1)인력, 2)정보보호예산을 설정하고 산출요소로는 1)정보보호 담당조직이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수행한 보안인식 교육 횟수, 2)정보보호 담당조직의 직원이 외부에서 수행되는 정보보호 관련 교육에 참여한 횟수, 3)정보보호 담당조직의 전체 인원 대비 외부수행 교육에 참여한 인력수의 비율로 설정하였다. 분석의 결과, CCR 모형에서는 3개의 DMU가 효율적이라고 인정되고 36.363%의 효율성 평균을 보이고 있다. BCC 모형에서는 8개의 DMU가 효율적으로 나타났으며 52.474%의 효율성 평균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의 효율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산출요소의 조정값을 제시하였다.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내부직원에 대한 정보보호 교육을 보다 많이 수행할 필요가 있으며, 외부 교육에도 폭넓은 참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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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Cyber Security >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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