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에서 성찰 유형 및 문제중심학습 경험수준에 따른 성찰의 수준 분석 -비판적 성찰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선영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contributor.author | 기창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7:45:1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7:45:1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5-42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0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3개의 성찰의 유형에 따른 성찰의 수준과 양상을 전체 또는 7개 단계별로 파악하고 이를 문제중심학습의 경험수준에 따라서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총 169명의 S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과 인턴, 레지던트, 임상 강사 등을 포함한 졸업생이 참여하였다. 문제중심학습, 성찰, 성찰의 3개 유형(내용, 과정, 비판적 성찰)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자료들을 통해 7개의 대분류 항목을 마련하였고 35개의 소분류 항목을 두어 7점 척도의 질문지를 완성하였다. 3개 유형의 성찰 중에서 내용 성찰의 수준이 제일 높았고, 다음으로 비판적 성찰의 순이었으며, 과정 성찰의 수준이 제일 낮았다. 이로써 의과대학 학습자는 내용 성찰을 더 많이 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내용, 과정 및 비판적 성찰 간의 상관분석을 통해 3개 성찰 유형들 간 상관이 높았고, 성찰의 상위 단계인 비판적 성찰은 과정 성찰과 상관이 가장 높았다. 문제중심학습 7개 단계 내에서는 1단계(문제 기술), 6단계(자율학습)와 7단계(팀 활동)에서 비판적 성찰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전체 단계에서는 6단계와 7단계의 3개 성찰의 수준이 높아지는 양상을 나타냈다. 문제중심학습 경험수준을 나타내는 학년 간 성찰의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경험수준을 망라하여 3개의 성찰 유형별 수준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는 공통된 양상을 보였다. 즉, 현재 문제중심학습을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하고 있는 집단(의학과 1, 2학년)의 성찰 수준이 학습 완료 후 제한적 적용을 하는 집단(의학과 3, 4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가 인턴, 레지던트 및 전임의 집단의 성찰 수준이 다시 높아지는 양상을 나타냈다. 비판적 성찰에서도 이와 비슷한 양상을 나타냈으나 의학과 3학년은 ‘문제 파악’, ‘개인별 이론 수립’, ‘LI(학습과제) 공식화’에서, 의학과 4학년은 ‘문제 파악’, ‘문제 기술’에서 비판적 성찰이 잘 이뤄지지 않았다. 향후 이들 결론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질적 연구가 필요하겠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년별 환경과 특성이 성찰 유형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보다 현실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 |
dc.title |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에서 성찰 유형 및 문제중심학습 경험수준에 따른 성찰의 수준 분석 -비판적 성찰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Reflection Level in Terms of the Reflection Style and the Grades in PBL(problem-based learning) of Medical School: Focused on Critical Refle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26, no.1, pp.145 - 184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공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공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45 | - |
dc.citation.endPage | 18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3466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판적 성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찰 수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찰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fl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BL(problem-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up work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