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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과 엔트로피 척도를 이용한 철도 차량기지 대안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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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경록-
dc.contributor.author천현재-
dc.contributor.author이홍철-
dc.date.accessioned2021-09-08T07:47:40Z-
dc.date.available2021-09-08T07:47:40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issn2288-46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17-
dc.description.abstract본 최근 철도 산업이 국가 중심 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이 분야의 학문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철도 산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승객과 화물의 안전한 수송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철도 차량의 정기적인 검수 및 청소를 담당하는 차량기지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철도 차량기지 건설은 막대한 투자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며 효율적인 설계 및 시공을 위해 고려해야 할 조건이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복수의 차량기지 설계 대안들 중 가장 효율적인 설계안을 찾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은 시설의 목적을 최대한 반영 할 수 있는 종속 변수를 선정 후 Warm-up 분석을 하였고, 분석 이후 안정화 상태의 종속 변수 평가치를 대안 별로 추출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실험에 의해 얻어진 각 종속 변수의 평가치는 다 속성 의사 결정 방법을 통해 대안 선정에 사용 되는데, 기존의 다 속성 의사 결정 방법은 절차적으로 복잡하거나 의사 결정자의 주관적인 능력에 기대는 단점을 가진다. 그러나 엔트로피 척도를 활용한 대안 선정은 의사 결정자에게 신속하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대안 선정을 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 차량기지 설계의 신속한 최적 설계안 도출을 위해 엔트로피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이는 차량기지 설계 프로젝트처럼 신속하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함을 보여주었다.-
dc.format.extent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title시뮬레이션과 엔트로피 척도를 이용한 철도 차량기지 대안 선정-
dc.title.alternativeDecision Making for Train Maintenance Facility using Simulation and Entropy measuremen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1, no.8, pp 2809 - 2817-
dc.citation.title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2809-
dc.citation.endPage2817-
dc.identifier.kciidART00147570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rain Maintenance Facility-
dc.subject.keywordAuthorSim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Entropy Measurement-
dc.subject.keywordAuthorMA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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