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울소재 일개 종합병원의 CRM에 대한 기대만족도와 실제만족도 비교와 VOC활용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마연지-
dc.contributor.author김정아-
dc.contributor.author박승우-
dc.contributor.author오은화-
dc.contributor.author문소영-
dc.contributor.author이현실-
dc.date.accessioned2021-09-08T08:01:11Z-
dc.date.available2021-09-08T08:01:1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96-
dc.description.abstract본 한국 보건산업은 병원들의 경쟁과 함께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 병원은 경쟁력있는 전략방법없이 이윤을 창출하였다. 게다가 병원은 고객들의 요구와 원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요즈음 점점 심해지는 병원들의 경쟁은 경쟁적인 관리 전략과 고객관계관리를 매우 중요시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외래환자와 입원환자에 대해서 의료서비스를 받기 전의 기대만족도와 의료서비스를 받은 후의 만족도를 비교하고 VOC에 대한 환자들의 반응을 분석한 후 환자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환자의 만족도를 좀 더 자세하게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개발된 설문지를 외래, 입원환자 각각 100명을 조사하였으며 분석은 의료서비스의 전, 후의 만족도 비교이므로 Paired - Test와 기술통계등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외래환자는 간호사의 친절도에서만 만족도의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왔으나 입원환자의 경우 의료진과 직원의 친절도 그리고 회진서비스에서 만족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왔다. 따라서, 조사된 입원, 외래환자 만족도 항목 중 의료서비스관련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그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분석과 대책 방안 강구를 위해 VOC 를 지속적으로 발전 활용하는 것이 환자만족도를 높이고 그에 따른 의료기관의 경영효율화를 높이는데 매우 도움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title서울소재 일개 종합병원의 CRM에 대한 기대만족도와 실제만족도 비교와 VOC활용-
dc.title.alternativeA Comparison Research on the Expected Satisfaction and Actual Satisfaction on VOC of one General Hospita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현실-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1, no.3, pp.1146 - 1152-
dc.relation.isPartOf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146-
dc.citation.endPage115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3390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RM-
dc.subject.keywordAuthorDegree of expectations-
dc.subject.keywordAuthorQuality of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Patient Satisfa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ealth Sciences > Division of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