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특징 분석: J 초등학교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etwork-based educational support system in Education Welfare Priority Zone Plan: The case of J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etwork-based educational support system in Education Welfare Priority Zone Plan: The case of J elementary school
- Authors
- 김경근; 김정숙; 성열관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Education Welfare Priority Zone Plan; network-based educational support system; education safety net; Education Welfare Priority Zone Plan; network-based educational support system; education safety net;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지역사회 네트워크; 교육안전망
- Citation
- 교육학연구, v.48, no.1, pp.53 - 8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48
- Number
- 1
- Start Page
- 53
- End Page
- 8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03
- ISSN
- 1225-4150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육안전망의 구축이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이하 교복투) 지원사업의 핵심 과제라는 관점에서, 교복투 사업 7년차인 J 초등학교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교육안전망의 특징 및 요건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복투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J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네트워크는 주로 사례관리를 위한 협력망으로서 기능하고 있다는 특징을 보여주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공동 프로그램 운영이나 클라이언트 의뢰망으로서의 기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복투 사업의 지역사회 네트워크가 안착되면 핵심인력 중심의 협의체에서 공동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구조화된 네트워크로 발전해 나간다는 관련 선행연구의 결과와 부합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실효성 있는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조가 지녀야 할 요건을 파악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교복투 사업 관련 전문가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 지역사회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의 규모나 양보다는 그것이 아동의 위기 상황을 해결하는 동시에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질적인 측면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활성화는 궁극적으로 학교 안에 의사소통망이 형성되어 그것이 제대로 기능할 때 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