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요인 모형에 대한 실증적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민석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8:05:3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8:05:3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5-42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2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자의 심리적 지각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구안하고,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요인 모형을 실증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세 차례에 걸쳐 국내 5개 대학 사이버대학 총 1,03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972명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972명의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에 대한 구인 타당성 검증 결과 ① 수업안내 및 학습촉진, ② 사회적 친근감, ③ 교수적 커뮤니케이션(질의응답), ④ 교수자 존재감, ⑤ 교수적 지원(학습자료 지원 및 관리)의 5요인 모형이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LPILI: Learners' Perception of Interaction between Learner and Instructor)’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여 구인으로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여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요인 모형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 |
dc.title | 이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요인 모형에 대한 실증적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The Exploratory Empirical Study of Learners' Perceived Interaction Factor Model between Learner and Instructor in e-Learning Environ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26, no.2, pp.187 - 215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공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공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87 | - |
dc.citation.endPage | 21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6305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of learner-instruc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tor of learners&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ption of interaction of learner-instruc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asurement of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러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지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측정도구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