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봉미미 | - |
dc.contributor.author | 황아름 | - |
dc.contributor.author | 송주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8:42:1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8:42:15Z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598-590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29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생들의 동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시내 여자 고등학교 학생 52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여러 동기구인 중 특히 학생들의 적응적 학습과정 및 결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를 중심으로 이들 동기구인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구체적인 말과 행동이 무엇인지를 조사하고, 기존 이론에서 설명하는 동기구인의 형성요인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 비해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을 지니는지 알아보았다. 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각 동기구인의 형성과 관련된 교사의 구체적인 말과 행동은 해당 이론에서 주장하는 동기구인의 발생요인과 대체로 일치하였다. 학생들은 교사의 말과 행동 중 성적을 강조하거나, 차별대우, 상대적 비교, 처벌을 특히 싫어하였으며, 이들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수행목표를 추구하게 만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부정적인 동기를 유발시키는 교사의 말과 행동이 비교적 중복되는 반면,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거나 숙달목표를 추구하게 만드는 등 긍정적인 동기를 유발시키는 교사의 말과 행동은 각 동기구인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였다. | - |
dc.format.extent | 2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 |
dc.title |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 | - |
dc.title.alternative | Teachers’ Comments and Behaviors that Influence Students’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 Form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7927/tkjems.2010.22.1.1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2, no.1, pp 167 - 193 | - |
dc.citation.title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67 | - |
dc.citation.endPage | 19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2635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실목표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goa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assroom goal structur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