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대학원 평가체제의 발전 방향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상훈-
dc.contributor.author이경호-
dc.date.accessioned2021-09-08T08:44:41Z-
dc.date.available2021-09-08T08:44:4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6-78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44-
dc.description.abstract교사양성기관간의 질적 격차를 줄이고 교사교육에 대한 사회적 공신력 확보 및 수월성 제고를위한 제도적 방안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대학원의 교육여건및 운영실태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공표함으로써 교원양성기관의 질적 개선을 유도하고자, 교육대학원에 대한 평가가 현재까지 2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현행 교육대학원 평가체제를 진단하고 문제점을 분석, 향후 교육대학원 평가체제의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행 평가체제의 문제점을 평가의 목적, 평가의 내용, 평가의 방법 및 절차, 평가의 결과 등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평가의 목적에서는 평가 목적의 진술에대해서, 평가의 내용에서는 교육프로그램 영역과 교육여건 영역의 배점 문제에 대해서, 평가의 방법 및 절차에서는 평가단 구성에 대해서, 평가의 결과에서는 현실적인 평가 기준의 마련과 질적개선을 위한 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교육대학원 평가체제의 발전을 위한 과제로는 평가인정제의 도입, 개방체제적 평가시스템 구축,합리적인 평가지표의 개발, 평가결과를 활용한 교육대학원 재구조화 등을 제안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정치학회-
dc.title교육대학원 평가체제의 발전 방향 탐색-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s for the Evaluation System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정치학연구, v.17, no.1, pp.31 - 50-
dc.relation.isPartOf교육정치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정치학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3705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he improvement of the evaluation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evaluation accreditation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대학원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대학원-
dc.subject.keywordAuthor평가체제의 발전방향-
dc.subject.keywordAuthor교원양성기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