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을 활용한 교육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이 | - |
dc.contributor.author | 심우경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8:50:0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8:50:0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5-175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7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능력과 지적수준이 떨어지는 정신지체학생의 교과에 ‘숲을 활용한 교육’을 적용하였을 때 부적응 행동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고, 부적응 행동의 하위영역인 위축행동, 공격성, 불안/우울, 주의집중, 정서불안정 등 각각의 부적응 행동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개선이 내면화되어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밝히는 것이 목표이다. 이 연구는 숲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group design)를 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09년 3월 1일~10월 30일이다. 연구 도구로는 부적응행동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 ‘숲 활용 프로그램’과 ‘숲 활용 방법을 적용한 교과별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평가도구는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orea Child Behavior Check List: K-CBCL), 코너스 단축형 평정척도(Conners’ Abbreviated Symptom Questionnaire: CASQ), 자기 통제력 평정척도이며, 특수학교의 중학교과정 총7학급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은 숲 활용 방법을 학교교육과정에 주당 21시간 이상 적용하고, 통제집단은 숲 활용 방법을 적용하지 않고 일반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연구 결과는 공분산분석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위축’의 경우 공 변량의 p값이 p=0.032이고 ‘불안/우울’, ‘주의집중’, ‘정서 불안정’의 공 변량의 p값은 p=0.000, ‘공격성’ 및 ‘총 문제행동’의 p값은 p=0.001이었다. 이는 숲 활용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피험자들의 부적응행동보다 개선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종결 후 자기 통제력 평정척도와 코너스 단축형 평정척도의 공변량이 모두 p=0.000이고, 자기 통제력(r=0.665, p=0.000)과 코너스 단축형 평정척도(r=0.724, p=0.000)의 사전-사후 상관관계도 유의적이었으므로 문제행동개선이 내면화되어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연구 결과, 특수학교 교과교육과정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숲을 활용한 교육방법을 특수학교의 독특한 교수 학습 방법 중 하나로써 제안함과 동시에, 특수학교의 바람직한 교육 환경은 식물을 비롯한 자연소재를 얻을 수 있는 숲과 같은 자연환경으로 이뤄져야 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조경학회 | - |
dc.title | 숲을 활용한 교육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s Utilizing Forests on Maladjusted Behavior of Mentally Retarded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심우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조경학회지, v.38, no.5, pp.64 - 7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조경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조경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8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64 | - |
dc.citation.endPage | 7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1685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Program Utilizing Forests For Special Schoo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ladjusted Behavior in Mentally Retarded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rable School Enviro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숲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적응한 정신지체 학생행동 개선효과 및 내면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수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Program Utilizing Forests For Special Schoo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ladjusted Behavior in Mentally Retarded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rable School Environm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