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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적 교육공간의 성격과 한국의 근대학교Educational Space and the Korean Modern Schools

Other Titles
Educational Space and the Korean Modern Schools
Authors
한용진
Issue Date
2010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educational space; modern school; discipline; modern education; 교육공간; 근대학교; 훈육; 근대교육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6, no.1, pp.109 - 12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109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227
ISSN
1598-9054
Abstract
본 논문은 근대적 교육공간의 성격과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제II장에서는 교육공간과 근대교육을 먼저 논하고, 제III장에서는 한국의 근대학교와 교육공간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공간은 학교라는 물리적 교육시설뿐만 아니라 대우주로서의 자연과 관념적 성격의 실존적 공간, 그리고 소우주로서 인간의 몸 등을 상정할 수 있다. 둘째, 근대 교육사상은 덕체지의 균형적 발전을 지향하였으나, 19세기 국가주의 체제에서 학교교육은 교수나 양육보다 훈육을 강조하여 산업사회에 요구되는 규격화된 인간을 양성하였다. 셋째, 한국의 근대학교 모습은 전통 한옥에서 서양 건축양식으로 변화되며, 점차 권위주의적이고 위압적인 구조로 변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교교육은 군국주의화된 훈육과 함께 교수의 효율성만을 중시하는 공간으로 변화되어왔다. 결국 21세기의 새로운 대안적 교육공간을 고려해 보면, 훈육과 교수, 양육의 균형적 발전을 통해 자연과 벗하며 인간과 인간의 실존적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적절한 규모의 교육공간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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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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