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PCK) 수준 측정 문항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tems for the PCK Assessment about Informatics Subject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tems for the PCK Assessment about Informatics Subject
- Authors
- 김자미; 윤일규; 이원규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CS educati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actor analysis;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PCK); 요인분석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3, no.6, pp 23 - 34
- Pages
- 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23
- End Page
- 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35
- DOI
- 10.32431/kace.2010.13.6.003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정보사회에서 필수과목으로 고려되는 정보교과에 대한 교사들의 교수내용지식은 향후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와 관련 있는 것으로 교과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정보사회에서 정보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있었으나, 실제적으로 교사들의 정보교과에 대한 PCK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 개발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정보교과의 PCK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를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표현에 관한 지식, 내용에 관한 지식, 평가에 관한 지식, 그리고 교수법에 관한 지식의 5개 요인에서 39개의 문항을 확정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