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PCK) 수준 측정 문항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tems for the PCK Assessment about Informatics Subject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tems for the PCK Assessment about Informatics Subject
Authors
김자미윤일규이원규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CS educati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actor analysis;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PCK); 요인분석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3, no.6, pp.23 - 34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3
Number
6
Start Page
23
End Page
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35
DOI
10.32431/kace.2010.13.6.003
ISSN
1598-5016
Abstract
정보사회에서 필수과목으로 고려되는 정보교과에 대한 교사들의 교수내용지식은 향후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와 관련 있는 것으로 교과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정보사회에서 정보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있었으나, 실제적으로 교사들의 정보교과에 대한 PCK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 개발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정보교과의 PCK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를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표현에 관한 지식, 내용에 관한 지식, 평가에 관한 지식, 그리고 교수법에 관한 지식의 5개 요인에서 39개의 문항을 확정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