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기관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의 관계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주 | - |
dc.contributor.author | 임지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09:50:2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09:50:23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598-785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97 | - |
dc.description.abstract | 원격교육기관에서 사회적 실재감은 구성주의적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들의 토론을 향상시키고 학습공동체 형성과 관련된 개념으로 강조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실재감을 참여자들간에 느끼는 접근성과 유대감의 정도로 보면서 사회적 실재감과 인구특성학적 변인 및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사회적 실재감을 향상시키는 교수자의 역할에 따라 학습자들의 변화를 양적, 질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회적 실재감과 성, 연령, 학년 등과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반면 지각된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와의 상관관계는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사후의 차이분석 결과 사후 사회적 실재감의 평균이 사전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참여자들의 메시지 내용과 주관적 설문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사회적 실재감을 조장하는 교수자의 역할이 참여자들의 정서적, 상호적, 결속적 영역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평생교육학회 | - |
dc.title | 원격교육기관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의 관계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Relation between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 in Distance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평생교육학연구, v.16, no.1, pp.1 - 24 | - |
dc.relation.isPartOf | 평생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평생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3031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실재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원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전-사후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pres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tance high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outco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post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