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이 중 · 상위권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문희 | - |
dc.contributor.author | 권혁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21:56:2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21:56:2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229-08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073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시험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적은 상위권에 속해 있으나, 수학 교과에 대한 선호도 및 자신감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문제해결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을 도입하여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맞게 학습 목표를 재구성하여 고등학교 중 · 상위권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문제중심학습 지도 방안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교과에 대한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수학적 태도 검사의 하위 영역중의 하나인 학생들의 자아개념 분석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실험집단의 자아개념 평균 점수는 문제중심학습 실험 전 · 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 |
dc.title | 문제중심학습이 중 · 상위권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Middle and High Class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권혁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2, no.2, pp.171 - 19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71 | - |
dc.citation.endPage | 19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4900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성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중심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tru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tru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Based Learn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