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방송뉴스 생산 관행의 변화와 시청자의 뉴스 생산과정 참여: YTN뉴스 사회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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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허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태 | - |
dc.contributor.author | 박관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21:59:1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21:59:1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739-183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08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시청자 제보영상을 통한 시청자의 뉴스 생산과정 참여에 대한 방송뉴스 생산자의 인식을 점검하고 생산자와 수용자의 변화된 관계가 어떻게 방송뉴스 생산방식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YTN뉴스 채널의 사회부 기자와 촬영기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시행하여, 방송기자들은 뉴스 생산과정에서의 시청자 제보영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로 인한 뉴스 생산방식과 방송뉴스의 가치판단의 변화 그리고 시청자의 참여 증대로 인한 기존의 생산자와 시청자의 관계가 재정의되고 있음을 주장한다. 디지털 시대의 방송뉴스 생산 관행의 변화와 증대된 시청자의 참여는 전통적인 방송저널리즘에 새로운 가능성과 함께 위험성이 공존하는 야누스의 얼굴 형태로 다가오고 있다. 본 연구는 생산현장 속에 내재되어 있는 ‘수용자’의 위치를 탐구하여 분절된 생산자연구와 수용자연구의 갭을 좁히고자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방송공사 | - |
dc.title | 디지털 시대의 방송뉴스 생산 관행의 변화와 시청자의 뉴스 생산과정 참여: YTN뉴스 사회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creased Importance of the Audience Participation in Television News Production and its Influences on Journalists’ Daily Practices in the Age of Digital Technolog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허철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태 | - |
dc.identifier.doi | 10.22854/sbc.2009.21.1.3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방송문화연구, v.21, no.1, pp.39 - 76 | - |
dc.relation.isPartOf | 방송문화연구 | - |
dc.citation.title | 방송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9 | - |
dc.citation.endPage | 7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5667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송뉴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작규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상의 수용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텔레비전 뉴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생산자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levision new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ion stud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audience in prod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ion nor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technolo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s worker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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