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컴퓨터 수업에서 동료교수 짝짓기 방식이 컴퓨터 활용 자기효능감과 실습성취도 및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airing Strategies for Peer Tutoring on Self-Efficacy,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Toward Computer Use in Middle School Computer Classes

Other Titles
Effects of Pairing Strategies for Peer Tutoring on Self-Efficacy,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Toward Computer Use in Middle School Computer Classes
Authors
김혜진박성희봉미미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peer tutoring; attitudes toward computers; computer self-efficacy; 동료교수; 컴퓨터 활용에 대한 태도; 컴퓨터 활용 자기효능감; 실습성취도; 실습만족도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5, no.4, pp.189 - 21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5
Number
4
Start Page
189
End Page
2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119
ISSN
1225-424X
Abstract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전통적 강의교수법을 벗어나 환경과 개인 및 성취도의 차이를 고려한 수준별 선택 학습을 권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교에서의 컴퓨터 수업은 여전히 교사 1인 주도에 의한 집단학습의 형태로 대부분 진행되고 있다. 실습을 위주로 하는 컴퓨터 과목에서 개인차를 무시한 이러한 수업 상황은 쉽게 학습의 결손으로 이어지며, 결국 학생에게 컴퓨터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다양한 짝짓기 방식을 통한 동료교수(peer tutoring)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2학년 8개 학급의 학습자 320명을 대상으로 교사 위주의 전통적 컴퓨터 수업과 성취수준, 컴퓨터 학습태도, 무작위 추출에 따라 짝짓기한 동료교수 컴퓨터 수업을 6주 간 8차시에 걸쳐 실시한 후, 학습자의 컴퓨터 활용 자기효능감과 실습성취도 및 실습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일원분산분석 및 사후검정 결과, 컴퓨터 활용 자기효능감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실습성취도와 실습만족도에서는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무작위 추출에 따라 짝짓기한 동료교수 수업집단이 교사주도의 전통적 수업집단에 비해 높은 실습성취도를 보였으며, 성취수준, 컴퓨터 학습태도, 무작위 추출에 의한 짝짓기 방식을 적용한 동료교수 수업집단 모두가 교사주도의 전통적 수업집단에 비해 높은 실습만족도를 나타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ong, Mi mi photo

Bong, Mi mi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