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의 신뢰기반 거래관계에서 심리적 거리의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범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장로 | - |
dc.contributor.author | 서민교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22:18:3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22:18:3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598-48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0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사전적 거래관계에서 해외 시장선택이나 파트너 결정인자로 알려진 심리적 거리가 거래관계 형성 이후의 관계적 교환 과정에서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관계적 교환의 환경 하에서 심리적 거리가 신뢰-정보교환-기업성과 관계에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모델은 118개 IT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를 사용하여 검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신뢰-정보교환의 관계에서는 신뢰가 정보교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였고, 심리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신뢰의 정보교환은 영향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교환-기업성과의 관계에서 는 정보교환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였으나 심리적 거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신뢰-기업성과의 관계에서는 신뢰가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였으나 심리적 거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 - |
dc.title | 수출기업의 신뢰기반 거래관계에서 심리적 거리의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Empirical Study of the Moderating Effect of Psychic Distance in Trust-based Relationship of Export Firm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장로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리뷰, v.13, no.1, pp.45 - 69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영리뷰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리뷰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5 | - |
dc.citation.endPage | 6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352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ic Distanc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